사이드 미러 수리기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이드 미러 수리기

by 노마드 리 2023. 5. 24.

작년말에 기계식 주차중에 사이드 미러를 접지 않았는데 그대로 파손이 되어 버렸다.
중간에 연결해주는 금속 링크가 부러졌다.
다행히 다른 부분은 괜찮아 모터, 라이트 등은 정상 작동하고 폴딩도 되긴하는 상태였다.

<파손 부위>

참고로 내차는 현재 출시된지 13년도 넘고 누적 주행거리도 17만 키로를 넘어가는 6년전에 중고로 산 골프6세대 TDI 모델이다.
오래되었고 수입이라 사이드미러 어셈블리 재고도 중고나라에 씨가 말랐고 이베이를 뒤져봐도 찾기 어려웠다.

숨고 카닥 등 차 수리 할 수 있는 곳에 견적을 요청하니 재고가 나온다면 중고품으로 26만원 정도에 수리가 가능하다고 하였다. 그렇게 방치하고 운행 중 계속 습기나 물에 노출되어 모터, 라이트, 센서 모두 고장이 날 것은 뻔한 일이었다.

 

 


그러다 마침 알리익스프레스를 뒤지던 중 아주 저렴한 가격에 파는 판매자를 발견했다. 무려 운송비 포함 41불 이었다. 이거 사서 공임비만주고 카센터에서 갈면 개꿀이네? 하고 냅다 주문했다.

<알리 구매 페이지>


나름 꼼꼼하게 확인한다고 커넥터 케이블 갯수를 확인했고 몇가지 펑션이 있는지도 물어봤는데 판매자는 괜찮다고 하고 물건을 보냈다.

<판매자 교신 내역>

배송된 물품은 겉모습은 완벽했다.

<배송된 어셈블리>

기쁜 마음으로 카센터에 갔는데 원래 제품은 케이블이 11개 이며 배송된 것은 6개로 수동에 가까운 제품이라고 설치 불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했다. 아차! 왜 Wiring Diagram을 확인 안했을까…기계공학을 전공하고 플랜트 설계 엔지니어인데 자존심이 상했다.

그러나 막상 생각해 보면 탈거도 하지않고 케이블 갯수를 확인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유튜브를 보더라고 문짝을 뜯어야 하는데 수습할 자신이 없었다;;ㅎ

판매자에게 상품정보가 아무것도 없다는 부분을 클레임하기 위해 구글링을 하며 같은 모델의 wiring diagram을 찾았다.

<배선도>
<단자별 기능 상세>

 

 

케이블이 많은 이유는 mirror 각도 조정을 위한 position sensor 때문이었다.

나는 판매자에게 몇가지 기능이 있으며 케이블은 몇가닥인지 분명히 물었다. 상품 상세페이지에는 아무 설명이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판매자는 6개의 케이블이 있다고 말했고 나는 탈거 전에는 아는게 없었으니 답변하지 않았다. 물론 내가 정확한 요구사항을 확인하지 않았으니 나에게도 과실이 있었다. 여차여차 긴 이야기를 나누고 분쟁으로 처리하고 하고 알리에 분쟁 중재 요청을 했는데 아주 쿨하게 4일 뒤 환불이 되었다.
내 상품 반품도 안했는데!!

내가 알리마니아 이긴한데 요새 알리가 이정도로 CS에 신경을 쓰는걸 보니 아주 공격적으로 한국시장을 공략하고 있는 듯 하다.

여튼 그럼 다른 방법을 알아보다가 사이드미러 수리 전문점을 알게되었다.

https://abcfactory.modoo.at/?link=2atiz30e

 

[사이드미러 전문 ABC팩토리 - 홈]

수입차,국산차 사이드미러 수리 전문점 와이드미러 장착

abcfactory.modoo.at

각종 사이드 미러 부품들을 조합하여 재생을 해주는 곳인데 다행이 이곳에서 복구가 가능하였다. 면목동에 가서 다행이 1시간만에 작업이 끝났고 마침 폴딩모터도 잘 안펴지는 현상이 있어 내부를 통째로 교체하였다.

견적이 생각보다 많이(22만원) 나오긴 했으나 어차피 타업체 26만원 견적도 언제 가능할지 모르고 그것 역시 중고품이니 빨리 속시원하게 해결해서 다행이다.

혹시 사이드 미러 교체할 일이 있는데 부품 수급이 안된다면 ABC팩토리에 연락해 볼것을 추천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