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램프 동시다발 문제 발생 시 대처법!!(램프 교체비 아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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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램프 동시다발 문제 발생 시 대처법!!(램프 교체비 아끼기)

by 노마드 리 2023. 6. 19.

어느날 갑자기 램프 고장 알람이 다발적으로 올라온다면? 방향지시등, 안개등, 헤드라이트, 플레이트 라이트, 주차등...

분명 램프 심지가 살아있는데 동시다발적으로 문제가 되었다면 전자계통을 확인해야 한다.

 

쉬운문제 같지만 자칫 진단기에 꼽아도 원인을 모르고 ECU 보드 수리를 비싸게 할 수도 있고 과정비/오정비가 될 수도 있다.

 

나도 동일한 현상을 겪어 경비를 아끼고자 인터넷 서핑을 하면서 아래와 같은 증상을 찾았다.

 

 

한번에 차량 라이트 10개 나간 사연 + 수 BCM 퓨즈 소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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왠지 나와 같은 증상으로 보여 정비소에서 퓨즈를 집중적으로 봐주실 것을 요청드렸고 다른 부분 건드리지 않고 지름길로 직행하여 퓨즈가 녹아서 생긴 문제임을 알 수 있다.

 

본네트를 열고 퓨즈 박스를 확인하여 녹색 퓨즈가 문제임을 확인했는데, 만약 내가 이를 직접 검사했으면 뭐가 문제인지 아마 찾지도 못했을 것이다. 퓨즈박스에는 예비 퓨즈도 있고 색깔별로 저항값이 지정되어 있어(숫자가 아마 저항값?) 같은색의 예비품이 있다면 그걸 뽑아서 교체하면 된다. 

 

퓨즈는 어떠한 이유로 과전류가 흐를 때 메인회로과 소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정해진 전류 이상 값이 흐를 때 먼저 녹아내리면서 차단을 하는 원리이다. 기계공학에서는 배관의 안전밸브, 기계 구동축에서는 쉐어핀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퓨즈 위치>

 

만약 동일한 증상을 겪는다면 바로 메인보드 쪽으로 접근하지 말고 우선 퓨즈쪽을 반드시 확인하여 간단히 대처할 수도 있으니 이를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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