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현관 카드키 복사(RFID/NFC/UID/CUID)
본문 바로가기
일상&리뷰&DIY

공동현관 카드키 복사(RFID/NFC/UID/CUID)

by 노마드 리 2023. 6. 25.

아이폰, 그 불편함을 극복하고자...

 
공동현관 카드키, 사원증, 교통카드 등등 아이폰 유저라면 고통스럽게 각각의 카드를 모두 들고다녀야 한다...
추가로 주차장 카드키, 음식물 카드키 등등 정말 대환장 파티다.
안드로이드는 휴대폰에 다 담을 수 있더만...
 
현관이든 게이트든 지하철이든 어디서나 카드키를 뒤적거리는 건 정말 귀찮은 일이다.
그러던 도중 RFID writer라는 기기가 있어 여기저기 돌아 다니며 알아보다가 복사기를 구했다.
 
처음엔 뭣도 모르고 알리에서 아래 125kHz 복사기를 구했는데 내가 가진 어느 카드도 읽지 못했다.
알고보니 125kHz는 거의 쓰지 않는다는...어머니 집에 음쓰 카드키가 복사되는지 보고 그거 마저 복사하고 처분해야지...
 

<125kHz 저주파 복사기 구성>

다시 고주파 복사기로...

 
다시 더 진화한 아래 복합형 복사기를 구했는데 현관키(13.56 MHz)는 잘 복사되었고 혹시나 해서 사원증, 알뜰교통카드도 스캔해봤는데
당연하게도 암호화되어 있었고 제공되는 프로그램을 통해  PC로 암호를 풀고 복사를 했는데 지하철과 회사 게이트에서는 인식조차 되지 않았다. 심지어 잘 복사된 줄 알았던 공동현관도 인식이 되지 않았다.
아래 왼쪽이 UID 13.56 MHz 태그이고 오른쪽은 UID tag만 가능한 복사기이다. 

 

<Tag + 13.56MHz 고주파 복사기>

 

집 현관 게이트 통과 카드를 복사해 보자. (RFID, CUID)

나름 유명한 브랜드 아파트에 살고 있다. 얼마전 현관 시스템을 통채로 다 변경해서, 정말 최신식의 출입 게이트로 변경되었다. 집에 발급된 2장의 카드키를 이용해서 출입구 문도 열 수 있고,

techtoast.kr

위 블로그를 보니 좌측 검은색 기기가 CUID 복사가 가능하다고 한다. 
CUID 스티커는 있고, 위 검은색 복사기는 다행히 후배가 가지고 있어 다시 재도전을 해보고 후기를 업데이트 하겠다...
 

결국 성공

 
(23.08.01 업데이트)
위 사진의 스티커형 태그도 모양은 같지만 NXP-NTAG 213(215, 216은 용량 차이)과 ISO 14443-3A형의 규격이 서로 달라 쓰기가 안될 수 있다.
스티커를 주문하기 전에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NFC tools'라는 앱을 다운받아 NFC기능을 켜고 복사하고자 하는 카드키를 접근시키면 속성을 확인할 수 있다. 나의 경우 '14443-3A'이 확인되어 해당 스티커를 주문했다. 아이폰은 앱다운은 되지만 작동하지 않는다.(잠시 갤럭시폰 지인에게 부탁하자)

<안드로이드 NFC tools에서 카드키 규격확인>

 
공동현관 카드키를 복사하고 14443-3A에 복사하니 다행히 잘 작동하여 휴대폰 뒷면에 간단하게 붙여놓고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번거롭고 분실위험이 있는 물리 카드키를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게 되었다.(사실 한번 분실하기도 했다)
 
이를 응용하여 알뜰교통카드, 사원증도 시도를 해봤는데 암호화 되어 있다.
하지만 복사기 판매자는 복호화 프로그램과 사용 메뉴얼도 같이 제공하였다.
사원증을 복사하는 것은 실패했고 알뜰교통카드는 14443-3A에 복사가 가능휴대폰 뒤에 붙여서 주머니를 가볍게 하는게 가능해졌다.
 
갤럭시에서는 당연한 일이지만 아이폰 사용자는 공부해야 할게 참 많구나ㅎㅎㅎ
————————————
23.8.8일 업데이트
복사한 태그를 쓴 날부터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되지 않음을 확인했다. 확인될 때 까지 사용보류한다. (적립된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